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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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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우정초 원격수업운영계획
작성자 오인혜 등록일 21.02.24 조회수 1745
첨부파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2021학년도 원격수업 운영 계획

우정초등학교

1

법적 근거

초중등교육법23조제2항 및 제24조제3, 같은 법 시행령 제48조제4

초중등교육법

23(교육과정 등) 학교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

교육부 장관은 제1항에 따른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하며, 교육감은 교육부 장관이 정한 교육과정의 범위에서 지역의 실정에 맞는 기준과 내용을 정할 수 있다.

24(수업 등) 수업은 주간(晝間)ㆍ전일제(全日制)를 원칙으로 한다. 다만, 법령이나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야간수업ㆍ계절수업ㆍ시간제수업 또는 방송ㆍ통신수업 등을 할 수 있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48(수업운영방법 등)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에는 원격수업 등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이 경우 교육 대상, 수업 운영 방법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교육감이 정한다.

2

운영 목적

코로나 19 등을 비롯한 감염병의 지속적인 확산 및 이로 인해 출석 수업이 불가능할 경우(확진자 발생으로 인한 학교 폐쇄 등), 컴퓨터, 스마트기기 등을 활용한 원격수업을 통해 출석 수업에 준하는 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한다.

3

세부 운영 내용

특수학급 배치 특수교육대상자의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은 특수학급 원격수업 운영계획 및 개별화협의회의 협의 결과에 따름.

. 원격수업의 유형 및 유형

실시간 쌍방향 수업

- 실시간 원격교육 플랫폼을 활용하여 교사학생 간 화상 수업을 실시하며, 실시간 토론 및 소통 등 즉각적 피드백을 하는 원격수업 유형

- 예시) 구글 행아웃, MS팀즈, Zoom, 시스코 Webex 등 활용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 (강의형) 학생이 지정된 녹화 강의물 혹은 학습콘텐츠를 시청하고 교사는 학습 내용 확인 및 피드백을 하는 원격수업 유형

- (토론형) 학습콘텐츠 시청 후 댓글 등 원격 토론

- 예시) 울산 e-학습터, EBS 강좌, 교사 제작 동영상자료, 위두랑 내 모둠토론 등

과제 수행 중심 수업

- 교사가 온라인으로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라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내용을 맥락적으로 확인 가능한 과제 제시 및 피드백을 하는 원격수업 유형

- 과제 제시 독서 감상문, 학습지, 학습자료 등 학생 활동 수행 학습결과 제출 교사 확인 및 피드백

- 예시) 위두랑 및 학급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과제 활동 등

기타 : 학교장이 별도로 인정하는 원격 수업

< 원격 수업 플랫폼 >

울산 e-학습터, ebs클래스, 클래스팅, 위두랑, 구글 클래스룸, MS팀즈, 네이버BAND, 카카오톡, Zoom

원격수업 유형 선택

- 담임교사는 교과전담 교사와 협의를 통해 교과별 성취기준 및 학습자의 온라인 학습 환경 등을 고려한 원격수업 형태를 선택하여 운영한다.

- 원격수업 기준 유형 : 실시간 쌍방향,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울산e-학습터), 과제 수행 중심 수업 중 학년별 특성에 따라 실시간 쌍방향(11회이상), 학교장이 인정하는 기타 원격수업을 선택하여 진행하도록 한다.

. 원격수업 차시별 수업량 및 1일 적정 수업량

원격수업 차시별 수업량

- 초등학교의 단위수업시간(40)에 준하여 차시별 수업량을 결정하되, 원격수업 유형별 수업량은 아래와 같이 결정한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 초등학교 단위수업시간과 동일하게 운영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동영상 등 콘텐츠(5~10) 시청, 학습지 및 보고서 작성, 원격토론, 피드백 시간 등을 포함하여 단위수업시간에 준하게 운영

(과제 중심 수업) 정규 수업시간 동안 수행 가능한 분량의 과제 제시, 학생 과제수행 시간 및 피드백 시간을 포함하여 단위수업시간에 준하여 운영

1일 적정 수업량

- 초등학교의 발달 단계과 학생의 학습 부담 등을 고려하여 학년군별 1일 적정 수업량을 아래와 같이 결정한다.

< 학년군별 1일 적정 수업량 >

학년군

수업량

1~2학년군

3~4학년군

5~6학년군

적정수업량

4~5시간

5~6시간

6시간

원격수업 학년군별 주당 수업시수

- 초등학교의 발달 단계과 학생의 학습 부담 등을 고려하여 학년군별 1일 적정 수업량을 아래와 같이 결정한다.

학년군

수업량

1~2학년군

3~4학년군

5~6학년군

등교기간

주당수업시수

23시간

26시간

29시간

원격수업

주당수업시수

23~25시간

26~27시간

29~30시간

요일

학년

원격수업

주간평균

수업시수

1학년

4/5

5

5

5

4/5

23~25

2학년

4/5

5

5

5

4/5

23~25

3학년

5

5

5/6

6

5

26~27

4학년

5

5

5/6

6

5

26~27

5학년

6

6

5/6

6

6

29~30

6학년

6

6

5/6

6

6

29~30

. 원격수업을 위한 원격학습 주간계획 수립

원격수업 주간계획 수립

- 1학기, 2학기 교육과정과 주간학습계획안을 바탕으로 원격수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과, 학습주제, 제공콘텐츠, 피드백 계획이 들어 있는 원격수업 주간계획을 수립한다.

- 주간 단위로 학생이 이수해야 할 교과목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제공하되, 학생들에게 균형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이 고루 편성될 수 있도록 한다.

원격수업 주간계획 안내

- 원격수업 실시 전(전 주 금요일) 학생 및 학부모에게 원격수업 주간계획을 학급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SNS 등의 방법을 통해 학급별 재량으로 안내한다.

< 4학년 원격수업 계획 예시 >

학급(학년) 학습 안내(예시)

학년 여건에 맞게 SNS 활용, 피드백 방안 정하기

1. 아침 인사해요! (아침에 카카오오픈채팅 또는 카카오채널, 클래스팅, 밴드채팅, e학습터 게시판 등으로 아침만남 주소 제공)

2. 실시간 쌍방향 컨텐츠로 간단히 오늘의 학습 안내를 안내받고 e학습터로 가서 로그인-우리반으로 입장합니다.

(e학습터 바로가기 <-클릭! 학생들이 바로 클릭할 수 있도록 링크 걸어두기)

3. 그날그날 강좌에 들어가서 학습시간표에 맞춰 영상을 보고 과제를 합니다.

4. 모르는 부분이나 궁금한 부분은 바로바로 선생님께(SNS) 물어봅니다.

4-1. (피드백) 모르는 부분이나 궁금한 부분은 오후 2:00~4:00 선생님과 문자(전화)로 물어봅니다.(학교별 선택)

5. 과제물은 사진 찍어서 카카오채널 선생님께 전송하고 잘 모아두었다가 만나는 날 선생님께 제출합니다.

. 원격수업 출결관리 및 교수학습 운영

(출결 확인) 원칙적으로 당일 교과별 차시 단위로 실시하되, 3(수업일* 기준) 최종 출결 확인

* 수업일은 주말 등 휴업일을 포함하지 않으며, 원격수업 당일을 1일로 계산함

예시: 월요일(원격수업일) 수요일(최종 출결확인일)/금요일(원격수업일) 화요일(최종 출결확인일)

- 실시간 쌍방향 수업당일(해당 시간)이 원칙이며, 접속불량 등으로 대체학습을 제공한 경우 3일 내 최종 확인

출결 확인 기간(3, 수업일 기준)은 학교장이 임의 변경 불가

(출결 기록)담임교사(교과교사)실시간 또는 사후 출석 증빙자료확인하여 차시별로 출결 보조장부(출석부) 또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메뉴에 출석 또는 결석(결과)으로 기록

- 담임교사와 교과교사가 미 수강 학생 수강 독려

(출결 처리) 교과교사의 출결 기록(출석부 등)과 학생이 제출한 결석 사유 증빙자료 확인 후 담임교사1주일(7) 단위로 종합하여 ()단위 출결(마감) 처리* 가능

*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을 통해 처리하되, 학교장이 학교 여건 등을 감안해 출결(마감)처리 시기 등 세부적인 사항 결정 가능

등교수업 기간 중 원격수업 인정 기준(교육부 교수학습평가과-6154, 2020.8.19.)

학급단위* 이상으로 원격수업을 실시한 경우에 한해 출석(수업)으로 인정

* 밀집도 최소화를 위해 학급을 분반하여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는 경우 포함

등교수업 운영 기간에 개인단위 등교 중지 등으로 개별학생에게 온라인 등으로 제공한 대체학습은 원격수업으로 미 인정(출석인정 결석 처리)

방역 관련 법령에 따른 등교중지 대상학생이 학급단위 이상 원격수업 운영 중 희망에 따라 원격수업을 수강한 경우에는 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출석(수업)으로 인정

(실시간 조·종례) 실시간 조·종례를 원칙으로 하고 운영은 교육정보시스템(NEIS) 출결 관리와 별도운영

실시간 조·종례 운영원격수업 질 제고 및 교육안전망 안착 지원 방안(’20.9.15.)’

(방식) 실시간 화상 프로그램 또는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등을 활용

* 화상 기반 프로그램(플랫폼 또는 학습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그룹대화방 등

(내용) 출결 및 건강상태 확인, 당일 원격수업 내용 개요 등을 주제로 소통

(미참여 학생) 전화 또는 개별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등을 통해 조·종례 내용을 전달하고 특이사항 파악

(유의사항) 등교수업 기간 중에는 등교중지 및 고위험군 학생이외 가정학습 신청 및 해외 체류 학생이 등교일에 등교하지 않고 원격수업*을 수강한 경우, 원격수업 수강 내역으로 출결 처리 불가

* 학교에서 운영 중인 학급단위(밀집도 최소화를 위한 분반 포함) 이상 원격수업이 있더라도 해당 학생의 등교일에는 원격수업 수강 내역으로 출결처리 불가

수업 유형별 출결 확인인정 방법

원격수업에는 실시간 쌍방향 (화상)수업,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과제 수행 중심 수업 등이 포함되며, 두 가지 유형을 혼합하는 등 다양한 원격수업 형태를 활용 가능

본 지침의 유형별 확인인정, 처리 방법 등을 활용하여 출결을 확인(인정)하고 기록하되, 필요시 각 방법을 혼합하여 활용할 수 있음

(예시) 학생 모둠활동 등 과제중심 원격수업의 경우, ‘LMS 접속기록이 아닌 과제수행 여부로 출석 확인 가능

학교별 여건 및 특성에 따라 교육청 원격수업 운영 지침의 범위 내에서 학교장이 정한 방법으로 운영이 가능함

, 출석 확인(인정)기간*은 학교에서 임의 변경 불가(전국 공통)

* 실시간 쌍방향 수업: 당일, 이외 유형: 원칙적 당일(최종 3일 내)

공공 LMS 플랫폼 내 학급방, 출결증빙 자료 등은 해당 학년도 내에서만 유효하며 학년도 종료 시 일괄 삭제됨(필요 자료 학년도 종료 전 다운로드)

- 출석부 등 보조장부 또는 교육정보시스템(NEIS)출결기록 관리 철저

<원격수업 유형별 출석 확인 방법(예시)>

수업 유형

출석 확인 방법

실시간

LMS 활용 방법*

기타(대체 확인)

교사 확인

학습

시작일

진도율

접속

기록

학습

시간

산출물 탑재

SNS/

메시지**

대체학습

증빙자료

실시간 쌍방향

콘텐츠 활용

(80%

이상)

필요시

필요시

과제 수행

확인(인정) 기간

당일 ***

원칙적으로 당일(최종 3(수업일 기준) )

* e학습터, ebs클래스, 클래스팅, 구글 클래스룸,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MS팀즈 등

** 실시간 쌍방향 수업: 접속불가 사실 소통(대체학습 부여) / 이외 유형: LMS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강 사실을 확인하는 수단으로 활용 가능

*** 접속 불가 등의 사유로 대체학습을 부여한 경우 3(수업일 기준)

<공공LMS 플랫폼 출결 관련 개선 사례>

(실시간 화상 수업) 학생들의 실시간 접속 현황 및 수시 참여 확인요청 기능을 제공하고, 수업 종료 후 수업참여 결과(확인요청 응답 횟수, 접속 시간 내역 등)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 제공

(콘텐츠 및 과제중심 수업) 각 과목의 학생별강의별 수강 이력 확인 기능 제공

실시간 쌍방향 수업

- (확인인정 방법) 교사가 플랫폼 화면, 실시간 댓글(플랫폼, 별도 학급방) 등을 활용해 학생의 출석(참여)여부 확인(인정)

- (대체 확인 방법) 접속 불량 등의 사유로 실시간 접속이 불가한 학생은 대체학습을 제시(당일)하여 그 이행결과를 근거로 출석 확인인정

SNS, 문자메시지 등을 활용하여 접속 불가 사실 확인 후 대체학습을 부여한 학생에 한하여 출석 처리 가능

- (쌍방향 소통 수업) 실시간 쌍방향 소통이 이루어지는 수업*을 확대하여, 과제 수행에 대한 개별 피드백 강화 등을 통해 효과성 제고

* 실시간 쌍방향, 쌍방향+콘텐츠 활용, 쌍방향+과제중심 수업 등의 혼합형 수업은 물론 콘텐츠 활용+실시간 채팅 등을 통해 학생과 소통하는 수업 포함

- 운영비율: 담임 및 전담교사는 11(40분 기준) 이상 실시

, 3월 첫주는 담임주간 및 실시간 쌍방향 수업 준비시범 운영기간으로 과제형 중심 또는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으로 운영 가능

실시간 쌍방향 소통 수업 활성화 예시

(콘텐츠 활용 수업 예시)콘텐츠가 실행되는 교사의 컴퓨터 화면을 Zoom 등의 화면 공유 기능을 활용하여 함께 시청하면서 수업에 대한 피드백과 학생들 관리

(과제 중심 수업 예시)원격수업시간 동안 수행 가능한 분량의 과제를 제시하되 Zoom 등 실시간 수업시스템 화면을 통해 과제 수행 학생 관찰 및 피드백 제공

- 접속 불량 등의 사유로 실시간 쌍방향 수업 불참 , 학생 대상 대체학습을 당일 제공하여 학생의 학습권을 최대한으로 보장

- 학생의 학습·건강상태 확인을 위한 실시간 조·종례를 지속 운영하고, 이를 공유하기 위한 교사-학부모 간 소통 강화 권장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 (확인인정 방법) 학습관리시스템(LMS)을 활용해 학습시작일, 진도율, 학습시간 등을 기준으로 출석 확인·인정

출결 처리를 위한 이수 기준은 원격수업관리위원회 등에서 결정(미충족 시 결석(결과)’ 처리)

- (대체 확인 방법) 학습관리시스템(LMS)을 활용하기 어려운 경우 과제물 제출, SNS, 유선전화, 문자메시지 등 활용

과제 수행 중심 수업

- (확인인정 방법) LMS를 활용한 접속 기록, 과제 수행 결과물 제출 여부를 기준으로 출석 확인인정

- (기타) 과제 인정 기준(인정 수준, 분량)은 교육청 지침의 범위 내에서 학교 여건에 따라 별도 마련, 학생의 수준을 감안한 과제 제시

기타 유형 수업

- (확인인정 방법) 교육청 세부 지침의 범위 내에서 학교장이 정한 출석 인정 기준, 출석 인정 증빙 자료, 제출 기한에 따라 확인 및 기록

학생 관리

(대체학습 대상 학생) 학생의 장애, 물리적 환경 등에 따라 원격수업 참여가 불가한 학생* 불가피한 경우에 한해 제공대체학습 이행 결과**를 근거로 출석 처리 가능

* 장애학생, 지리적·물리적 환경에 의해 인터넷 및 컴퓨터 사용이 어려운 학생 등

** (예시) 서면 학습자료 및 과제 제공, 등교 시 학부모 학습 확인서 등과 함께 제출

기한 내 원격수업을 수강하지 않은 학생, 교외 체험활동 신청에 따른 출석 인정 결석자는 대체학습을 통해 해당 수업의 출석인정 처리가 불가능함

(등교중지 대상 학생*) 방역 관련 법령에 따른 등교중지 대상 학생이 학급단위 이상 원격수업 운영 중 희망에 따라 원격수업을 수강한 경우, 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출석(수업)으로 인정

* 확진 받은 학생, 격리통지 받은 학생(동거인이 격리대상자인 경우 포함), 코로나19 의심 증상 학생(출결증빙자료는 기준 참조)

그 외 질병으로 인한 결석은 결석한 날부터 기한(5일 또는 학교장이 정한 기간) 내 증빙서류 제출 시 질병 결석처리

(장기결석 학생 관리) 학교장이 정한 기간 이상 장기결석* 유선 확인 및 출석 독려, 소재 확인 불가 시 교육정보시스템(NEIS) 미인정 결석 등록 및 수사의뢰

* 장기결석은 같은 종류로 연속하여 출석하지 않은 경우로 그 기간은 7일 내외(최대 3일의 범위에서 조정 가능)에서 학교장이 정함, 2021 초등 학생부기재요령 68

근거 : 중등교육법 시행령27조의2 5목 및 , 92조의2

< 콘텐츠 활용 원격수업별 출석 확인 방법 예시 >

원격수업

출석 확인 방법

e-학습터

시스템을 활용해 담임교사가 당일 출석 및 컨텐츠 이수 시간 확인

위두랑

시스템을 활용해 담임교사가 당일 출석 및 제출 과제 확인

디지털교과서

디지털교과서 중요내용을 정리한 학습장 작성을 통한 출석 확인

EBS i

EBS 온라인 강의에 대한 방송학습장 작성을 통한 출석 확인

(예시) 학생들의 강의 학습 시간과 기한 내 과제 제출 여부를 기준으로 사후 확인 출결 처리

e학습터

EBS온라인클래스

기타(학교장 인정)

. 원격수업에 따른 학생평가 및 학생부 기재 원칙

원격수업에서 학생의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확인하여 평가하고 학생부에 기재 가능

-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을 통한 토의·토론, 화상 발표 등(유형), 학생이 제출한 수행 동영상(유형)으로 평가·기재 가능

원격수업에서 학생의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확인하지 못할 경우 등교수업에서 평가하고 학생부에 기재 가능

- 원격수업에서의 학생 활동을 등교수업과 연계하여 교사가 직접 관찰확인한 내용을 평가·기재 가능(유형,)

원격수업에서 교사가 직접 관찰확인하지 못한 학생 활동은 평가·기재할 수 없음

[ 평가 및 학생부 기재 예시 ]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 시 실시한 토의토론에서 교사가 직접 관찰한 사항을 바탕으로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

학생이 수행하여 제출한 생활체조 영상을 교사가 직접 관찰확인하여 자세 및 순서 정확성 등을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

등교수업에서 주장하는 글 쓰기에 대해 지도하고, 원격수업 중 작성한 독후감을 수정작성 및 발표하게 하여 교사가 관찰확인한 이해도, 태도 등을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

원격수업 시 댓글을 활용하여 창작한 모둠별 단편극을 바탕으로 등교수업에서 실시한 모둠별 단편소설 창작 활동에서 교사가 관찰한 창의성, 협동성 등을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

1) 학생평가

) 기본 원칙

(학생평가)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에서 학습한 내용에 대해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수행평가 등을 통해 직접 관찰확인하고, 평가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신뢰도를 제고

- (평가계획 수립 및 안내) 학생학부모에게 철저한 사전 안내 필요

- (평가운영 조정) 사전에 계획한 학생평가가 어려울 경우 평가일정 조정 등을 시도교육청의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의 범위 내에서 학교장판단

공정한 수행평가를 적정시기에 수시로 실시하는 등 학생부 기재를 위한 근거자료 사전 확보 노력 요망

수립(변경) 된 평가 계획은 평가 실시 전에 학생 및 학부모에게 사전 안내

- (결시생 성적처리) 시도교육청 학업성적관리지침 및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결정

등교중지로 평가에 응시하지 않은 학생은 결시 처리하는 것이 원칙임

수행 평가

- (안전 확보) 학생 간 밀접접촉을 유발하거나 비말 발생이 우려되는 평가(모둠형 수행평가 등)지양하되, 불가피할 경우 방역 강화 등 조치 후 실시

- (시기 분산) 학생의 부담 완화를 위해 단기간 내 여러 과목의 수행평가가 집중되지 않도록 분산 실시 권장

) 운영 방안

교과학습발달상황은 수업 과정에서 관찰한 내용을 포함하여 기재 가능

학기 초 수립된 평가 계획에 따라 평가를 실시하되, 감염병 확산 등으로 평가가 어려울 경우 교육부 및 울산교육청 학업성적관리지침이 정하는 바에 따라 평가 미실시 가능

2) 학생부 기재

) 기본 원칙

(학생부 기재)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 기간 중 교사가 직접 관찰·확인한 학생의 수행 과정과 결과를 종합적으로 기재

-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연계하여 실시한 경우, 원격수업의 내용 (또는 과제 내용)과 등교수업에서 학생을 관찰·평가한 내용을 연계하여 기재 가능 [원격수업(또는 과제) 내용만을 단독으로 입력 불가]

(기재 내실화) 내실 있는 학생부 기재를 위해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 계획·운영 시 학생의 수행과정 및 결과를 관찰할 수 있는 방안 확보

) 운영 방안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학교급별 평가·기록 기준 >

구분

평가

1~2.5단계

수행평가 선택

3단계

교과

학습

발달

상황

13단계

기재 대상

모든 학생의 모든 과목

기재 내용

교사가 관찰평가한 내용

위탁교육기관, 특수학급 및 순회교육 담당교사가 관찰·평가한 내용 포함

원격수업과 등교수업 연계 시, 원격수업 내용(과제내용) 연계 기재 가능

(3단계 시) 교사가 관찰평가한 내용 + 원격 수업 내용(포함 가능)

·

1~2.5단계

기재 대상

모든 학생

기재 내용

정량자료 및 교사가 관찰·평가한 내용

관찰 가능 수업시간 확보

원격수업과 등교수업 연계 시, 원격수업 내용(과제내용) 연계 기재 가능

3단계

기재 대상

모든 학생

기재 내용

자율활동

정량기록 + 교사 관찰·평가 내용 + (원격수업 내용)

동아리활동

정량기록 + 교사 관찰평가 내용 + (원격수업 내용)

진로활동

정량기록+원격수업 내용+대면/비대면(유선 포함) 진로상담 결과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1~2.5

단계

기재 대상

모든 학생

기재내용

대면·비대면(유선 포함)으로 실시한 교사의 관찰·평가, 상담 내용

실시간 조종례 및 실시간 온라인(유선 포함)으로 진행한 진로상담 결과 포함 가능

3단계

기재 대상

모든 학생

기재내용

대면·비대면(유선 포함)으로 실시한 교사의 관찰·평가, 상담 내용

실시간 조종례 및 실시간 온라인(유선 포함)으로 진행한 진로상담 결과 포함 가능, 필요시 정량기록 포함 가능

< 사회적 거리두기 1 ~ 2.5단계 >

(교과활동) 원격수업과 등교수업, 수행평가 등에서 교사가 직접 관찰확인한 내용을 종합하여 기재

(창의적 체험활동) 정량적 기록이 가능한 부분*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기재(교사 관찰여부와 무관)

* 기재요령(73) 참조(: 학교폭력 예방교육 2(3.25. 9.3.), 입학식(3.2.) )

교사의 관찰평가를 통한 정성적 기록은 원격수업과 등교수업 기간 중 교사가 직접 관찰확인한 내용에 한하여 기재 가능

(인적학적출결) ’21. 3. 1.부터의 사항을 기재

원격수업 기간 중 출결 기록(특기사항 포함)이 누락되지 않도록 유의

불가피하게 원격수업 기간 중 운영된 시간표가 나이스에 등록된 시간표와 불일치는 경우, 내부결재 등을 통해 실제 운영된 시간표에 대한 근거자료 마련 필요

(출입 시) 원적교에서는 학생의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 시 학생의 출결상황 및 활동내용 등이 누락 되지 않도록 유의하며, 전출 시 관련 자료를 송부함

<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 교과학습발달상황, 창체 특기사항의 경우, 교사가 원격수업 기간 중 직접 관찰확인한 내용과 함께, 원격수업 내용*을 학생부에 기재 가능토록 허용

3단계 기준 전면 적용 확정시에도 12.5단계에서 관찰한 내용을 포함하여 기재

* 원격수업 내용 기재 예시

교과학습발달상황: 원격수업을 통해 주장하는 글을 쓰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쓰는 연습 함.

자율활동: 원격수업 중 실시한 학교폭력예방교육(2021.06.10., 2021.07.08.) 통해 학교폭력의 예방방안 및 학생들의 실천 방안에 대해 학습함.

동아리활동: (역사탐구반)(00시간) 3.1운동 관련 여성독립운동가과 관련된 동영상을 시청함.

인적학적사항, 등교수업 이전 활동(독서, 개인 봉사활동 실적 등)에 대한 작성 기준은 1 ~ 2.5단계와 동일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3단계 적용 기준

?? 한 학기 내에서 전국 평균 수업일수 1/3 시점3단계 기준 적용 여부 결정(교육부 장관이 별도로 정하여 안내 예정)

?? 3단계 기준 적용 여부학기별로 결정하며, 해당 학기 내에서만 유효

?? 1, 2학기에 학생부 작성 적용 기준이 다른 경우(: 1학기: 1단계, 2학기: 3단계), 각 영역의 문두괄호학기 구분(: (1학기))입력하고 내용을 입력함

. 원격수업 진행에 따른 유의 사항

원격수업의 특성을 고려하되, 학습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교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라 원격수업을 계획하고 제공한다.

강의 위주의 학습 콘텐츠만을 진행하지 않고, 토의·토론, 생각 공유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의 생각 표현과 활동 결과를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격학습을 통한 학생의 학습 결과물에 대해 1~2일 이내에 즉각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지속적인 상담 및 안내를 통해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 과정과 학습 전략을 점검하고 개선하여 학업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에게 원격교육으로 운영되는 각종 홈페이지 등의 학습콘텐츠를 비롯한 저작물이수업 및 수업 지원 목적임을 명시하고 학생들이 학습콘텐츠를 비롯한 저작물을 다른 사이트에 공유하지 않도록 교육한다.

* [저작권 경고 문구 (예시) ]

저작권법(252)에 따라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사진, , 그림, 영상 등) 본 홈페이지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이 외의 공간에서 저작물을 공유 또는 게시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 원격수업 비참여학생에 대한 대체학습 방안

원격수업 비참여학생에 대해선 아래와 같은 대체학습을 제공한다.

< 원격수업 비참여학생에 대한 대체학습 방안 >

대체학습방안

대체학습 지원 방법 및 출석 인정 방법

학교 컴퓨터실

개방

(긴급돌봄신청)

- 원격학습 전 학교 컴퓨터실을 활용한 원격학습 희망 조사

- 전염병 예방을 위한 학교 방역지침 적용 후 컴퓨터실 개방

- 매일 발열 및 출석 체크 후 원격수업 참여

- 컴퓨터실 참여 학생의 출석 내용을 바탕으로 출석 인정

학습지 및

독서기록장,

출석 후 보충학습

- 주요 핵심개념 관련 학습지 및 원격학습 중 과제 학습지 제공

- 원격학습 전 읽을 책 제공 및 독서기록장 작성

- 수업일 기준(3일 안) 담임교사에게 제출

- 출석 수업 후 부족 학습에 대한 보충학습 실시 후 출석 인정